지하철을 타다 보면 싸움이 일어난다거나 진상짓을 하는 등의 눈살이 찌푸려지는 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불편한 점을 민원을 넣을 수도 있겠지만 도둑질을 한다거나 당장 싸움이 일어나서 말려야 하는 상황 등이 발생했을 땐 급하게 신고를 해야 되겠죠. 그럴 때 각 지하철별로 어떻게 지하철 민원신고를 하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호선별 콜센터 번호로 지하철 민원신고 문자 보내기
먼저 해야 할 일은 탑승한 지하철 호선의 콜센터 전화번호를 알아야 되겠죠. 호선별로 운영주체가 다르고 같은 호선이라도 구간에 따라 운영주체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현재 탑승 중인 호선과 구간을 모두 확인해서 문자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수도권 전철 콜센터 전화번호
- 1호선 (서울~청량리) : 1577-1234 (서울메트로)
- 1호선 (남영~서동탄/신창/인천, 회기~소요산, 금천구청~광명, 1호선 급행) : 1544-7788 (전화), 1544-7769 (문자) (코레일)
- 3호선 (지축~오금) : 1577-1234 (서울메트로)
- 3호선 (삼송~대화) : 1544-7788 (전화), 1544-7769 (문자) (코레일)
- 4호선 (당고개~남태령) : 1577-1234 (서울메트로)
- 4호선 (선바위~오이도) : 1544-7788 (전화), 1544-7769 (문자) (코레일)
- 2, 5~8호선 : 1577-1234 (서울메트로)
- 9호선 : 1544-4009 (서울메트로)
- 신분당선 : 031-8018-7777 ((주) 네오트랜스)
- 공항철도,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강선, 경춘선, 수인분당선 : 1544-7769 (코레일)
- 인천 1,2호선 : 1899-4446 (인천교통공사)
- 서해선 : 031-5183-2648 (서해철도주식회사)
- 신림선 : 02-890-2227~8 (신림선 도시철도)
- 신분당선 : 031.8018.7777 (DX Line)
- 김포골드라인 : 031-8048-1500 (김포골드라인운영(주))
- 용인에버라인 : 031-329-3500 (전화) (용인경량전철주식회사)
- 우이신설선 : 02-3499-5561 (전화) (우이신설도시철도)
- 의정부경전철 : 031-820-1004 (U Line)
부산 전철 콜센터 전화번호
- 1~4호선 : 1544-5005 (부산교통공사)
- 부산김해경전철 : 055-310-9800 (부산김해경전철주식회사)
대구 전철 콜센터 전화번호
- 1, 2호선 : 053-643-2114 (전화), 1544-0104 (문자) (대구교통공사)
대전 전철 콜센터 전화번호
- 1호선 : 042-539-3114 (대전교통공사)
광주 전철 콜센터 전화번호
- 1호선 : 062-604-8000 (전화) (광주광역시 도시철도공사)
2. 열차 차량번호 확인하기
열차 출입문 상단 혹은 통로 상단 쪽을 보면 다음과 같이 해당 열차 칸의 차량번호가 쓰여있습니다. 만약 차량번호를 확인하기 힘들다면 '00역 도착, 00행'처럼 현재 열차의 행선지, 현재 위치를 설명하면 대체할 수 있습니다.
3. 민원 내용 자세하게 적어서 보내기
"취객이 토하려고 해요", "에어컨 좀 틀어주세요", "여기 사람 싸워요" 등 열차 내에서 발생한 문제 혹은 민원에 대해서 문자를 보내면 지하철 민원신고가 가능합니다. 단, 40자 이내로 적어주세요.
종합해 보자면 예를 들어서 현재 탑승하고 있는 호선과 구간에 해당하는 고객센터에 전화 혹은 문자로 "2호선 차량번호 7762번 칸에서 사람들이 싸우고 있어요. 말려야 될 거 같아요."라는 형태로 신고하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전국 지하철 민원신고 하는 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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